의료기기 인허가, 더 빠르고 더 똑똑하게!

2022-06-02
  • 의료기기 인허가, 더 빠르고 더 똑똑하게!

    - 인공지능(AI) 기반의 차세대 의료기기 인허가시스템 구축 추진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료기기 인허가더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 기반차세대 의료기기 인허가시스템으로 고도화를 추진합니다.

      ㅇ 이번 인허가시스템 고도화는 의료기기 인허가 서비스품질업무 효율성높이기 위해 착수하였고

       - 이르면 2023년부터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차세대 의료기기 인허가시스템을 실제 업무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 구축 계획: 의료기기 인허가 업무 분석 및 시스템 설계(’22.6~8월) → 시스템 구현 및 시험 운영(’22.9~12월) → 운영(’23.1월~)

     

    인공지능 기반 차세대 인허가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①인공지능 챗봇을 활용한 상시적이고 신속질의응답, ②인공지능 기반 인허가 관련 자료 검색 기능입니다.

      ① 인공지능 챗봇도입필요한 정보쉽고 빠르게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 인공지능 챗봇활용하면 제품 개발 업체의료기기 해당 여부, 제품 인허가·심사 신청 시 처리부서 등을, 의료기기 사용 국민안전성 정보 등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② 인공지능 기반 인허가 자료 검색 기능구현인허가·심사 관련 자료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를 활용하면 기계학습* 기법적용반복적 자료 검색·확인 작업자동화되어 허가·심사업무심사 담당자신속·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 컴퓨터 알고리즘을 이용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데이트 분석으로 기계가 스스로 학습함으로써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키는 것

     

    □ 식약처는 앞으로도 규제과학 전문성을 바탕으로 최신 디지털 기술적용의료기기 인허가 등 업무 처리 접근성효율성높이고 의료기기 안전관리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붙임. 보도자료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