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용레이저조사기

2019-09-26
  • 성능 또는 효능·효과에 대한 거짓·과대광고 사례

     

     

    ◇ 품 목 명 : 의료용레이저조사기

    ◇ 사용목적 : 통증완화
    ◇ 제품소개란에 세포조직활성화, 혈행개선, 비염치료 등 허가 받지 아니한 효능·효과 게재

     

     

    제품소개에 금지되는 광고 범위 예시
    제품소개에서 세포조직 활성, 혈행개선, 정상세포로 돌아옴, 비염치료 완료는 거짓, 과대광고임

     

    금지되는 광고의 범위

     


    1. 의료기기의 명칭ㆍ제조방법ㆍ성능이나 효능 및 효과 또는 그 원리에 관한 거짓 또는 과대광고

     

    2. 법 제6조제2항 또는 법 제15조제2항에 따라 허가 또는 인증을 받지 않거나 신고를 하지 않은 의료기기의 명칭ㆍ제조방법ㆍ성능이나 효능 및 효과에 관한 광고

     

    3. 의료기기의 부작용을 전부 부정하는 표현 또는 부당하게 안전성을 강조하는 표현의 광고

     

    4. 허가 또는 인증을 받거나 신고한 의료기기의 효능 및 효과 등과 관련하여 의학적 임상결과, 임상시험성적서, 관련 논문 또는 학술 자료를 거짓으로 인용하거나 특허 인증을 받은 것처럼 거짓으로 표시한 광고

     

    5.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수의사 또는 그 밖의 자가 의료기기의 성능이나 효능 및 효과를 보증한 것으로 오해할 염려가 있는 기사를 사용한 광고

     

    6.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약사, 한약사, 대학교수 또는 그 밖의 자가 의료기기를 지정ㆍ공인ㆍ추천ㆍ지도 또는 사용하고 있다는 내용 등의 광고. 다만, 국가, 지방자치단체, 그 밖에 공공단체가 국민보건의 목적으로 지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내용의 광고의 경우에는 그렇지 않다. 

     

    7. 외국 제품을 국내 제품으로 또는 국내 제품을 외국 제품으로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는 광고

     

    8. 사용자의 감사장 또는 체험담을 이용하거나 구입ㆍ주문이 쇄도한다거나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표현을 사용한 광고

     

    9. 효능ㆍ효과를 광고할 때에 “이를 확실히 보증한다.”라는 내용 등의 광고 또는 “최고”, “최상” 등의 절대적 표현을 사용한 광고

     

    10. 의료기기를 의료기기가 아닌 것으로 오인하게 할 우려가 있는 광고

     

    11. 특정 의료기관의 명칭과 진료과목 및 연락처 등을 적시하여 의료기관 등이 추천하고 있는 것처럼 암시하는 광고

     

    12. 의료기기의 성능이나 효능 및 효과를 암시하는 기사, 사진, 도안 또는 그 밖의 암시적 방법을 이용한 광고

     

    13. 효능이나 성능을 광고할 때에 사용 전후의 비교 등으로 그 사용 결과를 표시 또는 암시하는 광고

     

    14. 사실 유무와 관계없이 다른 제품을 비방하거나 비방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광고

     

    15. 의료기기에 관하여 낙태를 암시하거나 외설적인 문서나 도안을 사용한 광고

     

    16. 의료기기의 효능ㆍ효과 또는 사용 목적과 관련되는 병의 증상이나 수술 장면을 위협적으로 표시하는 광고

     

    17. 법 제25조제1항에 따라 심의를 받지 않거나 심의받은 내용과 다른 내용의 광고

     

    18. 법 제25조제1항에 따른 심의의 결과 재심의 요청을 받은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