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콘택트렌즈’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2022-08-02
  • 여름철, ‘콘택트렌즈’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 식의약 바로알기72 콘택트렌즈와 관리용품 안전 사용정보 제공 -

     

     
    □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여름철 물놀이 등 상황에서 콘택트렌즈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콘택트렌즈의 올바른 사용법콘택트렌즈 관리 시 주의할 사항 등에 대해 안내합니다.
       * 콘택트렌즈는 의료기기, 렌즈 관리용품(세정액, 보존액 등)은 의약외품으로 분류
      ㅇ 의료기기인 콘택트렌즈시력 검사, 눈의 질환 여부 등에 대해 안과 전문의사진단받은 후 안경원 등 판매처에서 구매해야 하며 사용방법, 사용시 주의사항을 잘 지켜 사용해야 합니다.
      ㅇ 의약외품인 콘택트렌즈 관리용품구입할 때는 제품용기·포장의약외품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세척·헹굼·소독·보존 등의 사용 목적(효능·효과)사용 방법(용법·용량), 주의사항잘 숙지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 의료기기·의약외품 허가·신고 정보 확인 방법

    √(의료기기) ‘의료기기 전자민원창구(emed.mfds.go.kr) → 정보마당 → 제품정보방 → 업체/제품정보 → 제품정보’에서 확인

    √(의약외품) ‘의약품안전나라(nedrug.mfds.go.kr) → 의약품등 정보 → 의약품 및 화장품 품목정보 → 의약품등 정보검색 → 제품명’에서 확인

     

     

     [1]콘택트렌즈 올바른 사용방법

      ㅇ 콘택트렌즈를 착용할 때는 먼저 손을 깨끗이 씻은 후 사용하고, 착용 시 손톱으로 렌즈각막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다른 사람착용했던 렌즈사용하게 되면 세균 감염 등으로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돌려쓰지 않아야 합니다.

       - 콘택트렌즈는 장시간 착용하각막산소공급이 부족해질 수 있고 이로 인해 각막붓거나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 또한 세균 등에 감염될 가능성도 높아질 수 있어 권장 사용 시간보다 오래 착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ㅇ 콘택트렌즈가 수영장물·수돗물·바닷물접촉하게 되면, 세균·곰팡이감염 위험이 커지므로, 되도록 콘택트렌즈를 착용한 채로 수영 등 물놀이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 부득이하게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물놀이를 할 때는 물안경잘 눌러써 외부에서 물이 새어 들어오지 않도록 착용합니다.

       - 물놀이를 끝낸 후 콘택트렌즈를 새것으로 교체하고, 눈이 불편하거나 과도한 눈물 분비, 충혈 등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콘택트렌즈를 즉시 제거하고 안과 전문의사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2] 콘택트렌즈 관리용품의 올바른 사용방법

    □ 콘택트렌즈는 식약처가 의약외품으로 허가(신고)한 ‘콘택트렌즈관리용품’으로 세척·소독해야하고 정해진 보관 용기보존액과 함께 넣어 보관합니다.

      ㅇ 콘택트렌즈를 눈에 착용한 후에는 보관용기 안에 있는 보존액즉시 버리고 보관용기를 깨끗이 세척한 다음 건조시켜서 보관합니다.

     

    콘택트렌즈 관리용품은 반드시 콘택트렌즈세척·헹굼·소독·보존 등의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눈에 직접 사용하거나 코 안을 세척하는 등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ㅇ 사용 중인 제품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 용기마개 부분만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마개를 꼭 닫아야 합니다.

     

    □ 콘택트렌즈를 착용하고 눈이 불편하거나 충혈, 따가움, 이물감 등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렌즈를 제거하고 반드시 안과 전문의사상담 또는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ㅇ 식약처는 앞으로도 국민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의료기기의약외품안심하고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사용 정보꾸준히 제공하겠습니다.

     

    붙임. 보도자료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