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브비(구,엘러간社) 거친표면 유방보형물 이식환자를 위한 종합안내

[안전성정보] 유방보형물 관련 BIA-ALCL에 대한 안전성 정보(의료인용)

본 안전성 정보는 종양학, 병리학, 유방외과학, 역학, 성형외과학 등 관련 분야 전문가 자문을 통해 마련되었습니다.


최근 국내에서 한국애브비(구,엘러간社)의 거친표면 유방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이하 BIA-ALCL)* 발생 사례가 보고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 처에서는 유방보형물을 이식한 환자와 의료인을 대상으로 불필요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발생 가능한 증상과 대처 요령, 조기진단 및 치료 등을 위해 유방보형물을 이식받은 환자와 이와 관련된 의료진을 대상으로 치료 등 안전한 관리를 위한 근거있는 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공합니다.

* 유방보형물 관련 역형성 대세포 림프종(BIA-ALCL : Breast Implant-Associated Anaplastic Large Cell Lymphoma)은 발생 빈도가 매우 낮은 암으로 유방암과는 별개로 면역체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임


BIA-ALCL 진단 관련

먼저, 문진 등을 통해 BIA-ALCL 외에도 장액종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감염, 외상 등)들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BIA-ALCL이 의심된다면, 종양 세포가 피막 주변부 조직으로 퍼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확진이 내려질 때까지 수술적 치료는 미뤄야 합니다.


BIA-ALCL 확진을 위해서는 초음파 유도하에 장액을 세침 흡인하되, 장액은 최소한 20~50cc 이상 확보되어야 진단이 가능하며, 조직절편 제작을 위해 되도록 많이 확보되는 것이 좋습니다. 보형물을 이식한 유방에 덩어리 발생이 주 증상인 경우 바늘 생검을 통해 조직을 채취하여 진단할 수도 있습니다.


채취한 장액이나 조직은 채취 직후 검사실로 보내어 진단을 위한 병리검사(체액 세포병리검사 혹은 조직병리검사 등으로 이상세포 판별과 함께 면역조직(세포)화학검사 등을 이용하여 확진)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BIA-ALCL 치료 관련
일반적인 림프종과 달리, BIA-ALCL은 고형 장기암과 비슷한 진행 양상을 띄게 됩니다. 즉, 질병 초기에는 종양 세포가 인공유방 보형물 주변부나 피막에 국한되어 있지만, 병이 진행될수록 국소 림프절 및 전신 림프절로 전이가 일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병리검사 및 병기검사에서 종양이 림프절이나 다른 조직으로 전이되지 않은 국소단계에서는 병변과 보형물 및 피막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만으로 완치가 가능하며 이 경우 추가적인 항암 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주변조직의 침범이나 림프절 전이가 일어난 경우에는 항암 요법이 필요하며, 국소적으로 병변이 남아있는 경우 방사선 요법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BIA-ALCL 의심환자 발생시 의료기관 조치절차


※ (별첨) 41개 집중관리 대학병원 및 37개 삼광의료재단 지점